오류어떻게/컴퓨터 오류

노트북에서 와이파이가 사라진 경우 해결방법 - 이 장치를 시작할 수 없습니다

태양신73 2025. 4. 14. 11:45

문제 현상

이장치를-시작할수-없습니다-오류
이장치를-시작할수-없습니다-오류

 

노트북 부팅 후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 Wi-Fi 네트워크 목록이 완전히 사라지고 인터넷 연결이 불가능합니다.
  • 비행기 모드가 꺼진(끔) 상태로 고정되어 켜거나 끌 수 없습니다.
  • 장치 관리자(Device Manager)에서 네트워크 어댑터(Wi-Fi 어댑터) 속성을 확인하면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장치 상태
이 장치를 시작할 수 없습니다. (코드 10)
{작업 실패}
요청한 작업을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오류 원인

노트북 네트워크 어댑터의 '이 장치를 시작할 수 없습니다. (코드 10)' 오류는 Windows가 Wi-Fi 하드웨어 장치를 제대로 인식하거나 시작시키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는 주로 네트워크 드라이버의 손상, 구버전 또는 호환성 문제 때문에 발생하거나 드물게 하드웨어 자체의 고장일 수 있습니다. 비행기 모드가 비활성화되는 현상 역시 네트워크 어댑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해결 방법

이 문제는 주로 드라이버 관련 문제이므로, 다음 단계들을 순서대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드라이버 다운로드를 위해 인터넷이 가능한 다른 PC나 스마트폰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노트북 재부팅: 가장 기본적인 해결 방법입니다. 시스템을 완전히 종료했다가 다시 시작하여 일시적인 오류인지 확인합니다.
  2. 네트워크 어댑터 드라이버 업데이트:단계:
    1. 장치 관리자 실행 (Windows 검색창에 '장치 관리자' 입력 또는 `devmgmt.msc` 실행)
    2. '네트워크 어댑터' 항목을 확장합니다.
    3. 목록에서 문제가 있는 Wi-Fi 어댑터(예: Intel(R) Wi-Fi ..., Realtek Wireless LAN... 등 이름에 Wireless 또는 Wi-Fi가 포함된 장치)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 느낌표(!)나 물음표(?) 표시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선택하고 '자동으로 드라이버 검색'을 시도합니다.
    5. (권장) 노트북 제조사 웹사이트 방문: 자동 검색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사용 중인 노트북 제조사(삼성, LG, HP, Dell 등)의 고객지원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노트북 모델명에 맞는 최신 Wi-Fi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합니다. (인터넷이 되는 다른 기기 필요)
    6. 다운로드한 드라이버 설치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합니다. 또는 '드라이버 업데이트' >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찾아보기'를 통해 다운로드한 드라이버 폴더를 지정하여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3. 네트워크 어댑터 드라이버 제거 및 재설치:단계:
    1.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Wi-Fi 어댑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2. '디바이스 제거'를 선택합니다.
    3. '이 장치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삭제합니다.' 옵션이 보이면 반드시 체크하고 제거합니다.
    4. 노트북을 재부팅합니다.
    5. 재부팅 후 Windows가 기본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다시 설치하거나, 앞서 노트북 제조사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한 최신 드라이버를 수동으로 설치합니다.
  4. Windows 네트워크 문제 해결사 실행:단계:
    1. Windows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상태 (또는 문제 해결) 로 이동합니다.
    2. '네트워크 문제 해결사'를 찾아 실행하고 안내에 따릅니다.
  5. 네트워크 초기화:단계:
    1. Windows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고급 네트워크 설정 (또는 상태) 로 이동합니다.
    2. '네트워크 초기화'를 찾아 실행합니다. (※ 모든 네트워크 어댑터가 제거되었다가 다시 설치되며, 저장된 Wi-Fi 비밀번호 등이 초기화됩니다.)
    3. 초기화 완료 후 노트북을 재부팅합니다.
  6. BIOS/UEFI 설정 확인 및 업데이트:단계:
    1. 노트북 재부팅 시 F2, F10, Del, Esc 등 지정된 키를 눌러 BIOS/UEFI 설정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2. 'Onboard Devices', 'Integrated Peripherals', 'Advanced' 등의 메뉴에서 'Wireless LAN', 'WLAN', 'Onboard Network Adapter' 등이 'Enabled' (활성화) 상태인지 확인합니다. 비활성화되어 있다면 활성화합니다.
    3. 노트북 제조사 웹사이트에서 현재 사용 중인 모델의 최신 BIOS/UEFI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면 제조사의 안내에 따라 신중하게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 BIOS 업데이트는 잘못될 경우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7. 시스템 복원: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 시점으로 시스템 복원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제어판 > 복구 > 시스템 복원 열기)

추가 참고 사항

  • 드라이버 다운로드를 위해서는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다른 PC나 스마트폰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USB 메모리 등을 이용해 문제가 있는 노트북으로 옮겨 설치하세요.
  • 노트북 모델에 따라 Wi-Fi를 켜고 끄는 별도의 물리적인 스위치나 Fn 키 조합(예: Fn + F2)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스위치나 키가 비활성화 상태가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 비행기 모드가 비활성화되는 문제는 네트워크 어댑터 드라이버 문제가 해결되면 함께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위의 모든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Wi-Fi 네트워크 어댑터 하드웨어 자체의 고장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노트북 제조사 서비스센터의 점검이 필요하거나, 임시방편으로 USB 형태의 외장 무선 랜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lge.co.kr/support

 

LG전자 고객지원

고객센터로 전화하지 않아도 서비스/상담 예약 접수, 제품 문제 해결 방법 및 센터/매장 확인 등 제품 구입/사용 관련 내용을 바로 확인 및 신속한 처리를 위한 지원해 드립니다.

www.lge.co.kr

 

https://www.samsungsvc.co.kr/

 

삼성전자서비스

서비스센터(위치/수리제품/영업시간), 출장서비스(☎1588-3366)예약, 제품 상담, 소모품샵, 다운로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www.samsungsvc.co.kr

 

https://support.lenovo.com/kr/ko/solutions/ht100494-locations-and-contacts-information-for-the-official-service-centers-of-lenovo-korea

 

한국 Lenovo 공식 서비스 센터 위치 및 연락처 - Lenovo Support KR

: : : :

support.lenovo.com

 

반응형